주부는 9단, 기자는 초보인 동작맘들이 만들어가는 매거진

[생태전환 교육후기] 지금, 나부터 실천하자

지금, 나부터 실천하자

 

동작맘 매거진에서는 생태전환 교육 시리즈를 준비했었다. 동작구를 비롯한 서울시 전역에서부터 부산, 거창, 합천까지 전해진 생태전환 수업을 통해 참여자 중 많은 사람이주변 사람과 무엇인가를 시도해보고 싶다고 했다. 우리만 보기 아까운 진심이 담긴 수업 후기를 공유한다.

 

| 김은제(소녀주부)

 

생태전환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불편한 삶을 살아야한다. (부산 남구, 40대 여성)

 

마을이 주는 안정감을 나도 누리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텃밭을 시작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서울 은평구, 20대 여성)

 

노력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연대하여 우리의 뜻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서울 동대문구, 40대 여성)

 

꼭 필요한 것 그러나 선뜻 나서기는 어려운 것 (서울 동작구, 30대 여성)

 

기후위기와 관련해 외적 활동과 내적 활동이 병행되어 변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자기 자신이라는 생명체를 대하고 관계 맺는 변화가 내적변화이며 의식의 변화이고, 나 말고 생물을 비롯해 무생물과 관계 맺는 방식의 변화가 외적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변화가 전환 인 것 같아요. 자기 자신과 나 이외의 존재를 대하는 태도가 전환되는 것. 사고방식과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것이 생태 전환. , 관계 맺는 방식의 전환이라 생각합니다. (서울 노원구, 30대 여성)

 

생활 속 실천방안이 연대적 활동으로 이어지면 더욱 효과적으로 생태적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서울 서초구, 50대 여성)

 

지금 당장 작은 거라도 시작해야 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고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부분이라도 가정 안에서 시작하고 싶습니다. (서울 광진구, 40대 여성)

 

강사에게 전하고 싶은 말

내가 행복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것만큼 이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해요. 꾸준한 실천이 어려워 자책하지 말라고 해 주셔서 한결 맘이 편해요. (서울 동대문구, 40대 여성)

 

쉽게 또 마음에 와 닿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세대에게 부끄럽지 않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막연하 게 생각만 할 것이 아니라 조금씩 변화의 시작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게 해 주셨어요. (서울 광진구, 40대 여성)

 

동작MOM 매거진에 하고 싶은 말


아직도 생태 문맹 속에 사는 사람이 너무 많아요. 이제는 생태 문명 속으로 전환해야 될 때입니다. 이런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동작맘 매거진 응원합니다!! (서울동대문구, 40여성)

 

시민들이 구청에 환경 관련하여 (쓰레기 분리수거등) 민원을 넣는 법, 실제 사례집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쓰레기 분리 수거 관련해 other를 제대로 따로 수거해가서 소각하는 에너지로 쓰고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과 그것을 구청에 민원을 넣고 업체에 요청하는 방법으로 연결될 수 있는지 동작구에서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서울노원구, 30여성)

 

애쓰셨습니다 덕분에 멀리서 좋은 강의 함께했습니다. (전북진안군, 30여성)

 

생태전환을 곳곳에서 사용하나 그 내용이 조금씩 다르게 읽힙니다. 정돈된 내용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서울동작구, 30여성)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