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는 9단, 기자는 초보인 동작맘들이 만들어가는 매거진

[제로웨이스트샵] 플라스틱 일상으로부터 자유롭게, 플라프리



플라스틱 일상으로부터 자유롭게, 플라프리


망원동에는 그 유명한 ‘알맹상점’이, 상도동에는 ‘지구샵’이 있지만 우리 집 근처에는 제로웨이스트 샵이 없어 너무 불편하다. 기증하려고 우유팩과 병뚜껑을 모아뒀건만 망원동까지 가기에 너무 멀어 마음만 먹고 있었다. 그러다 우연히 인스타를 보던 중 사당동에 제로웨이스트 샵이 생겼다고 해서 오픈하자 마자 찾아 가봤다.


글 | 김은제•소녀주부




마음 속 불편함에서 시작된 깨달음 사당동 경문고 사거리에 위치한 ‘플라프리’는 원래 디자인 사무실이었다. 브랜딩 전문가, 미대 교수, 금 속공예가 이렇게 세 명이서 2년 동안 샵을 오픈하자는 이야기만 하다가 원래 사용하던 사무실에 지난 5 월 11일, 제로웨이스트 샵 ‘플라프리’를 오픈했다. 전주영 공동대표는 오랫동안 카페와 주얼리샵을 운영 하던 중 애니 레너드의 ‘너무 늦기 전에 알아야 할 물건 이야기’가 변화를 준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그녀는 책을 읽고 쓰레기 문제에 있어서 생산자와 판매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예전 에 저는 카페와 샵을 운영하면서 손님 분들께 편의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생각으로 일회용 쓰레기와 포장재들에 대해서 자각하지 못한 채로 소비하며 지냈었어요. 지금 생각하면 부끄러움과 안타까움에 한 숨이 나기도 해요.” 편의점보다는 제로웨이스트샵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띠는 것은 벽면에 깔끔하게 진열된 수 많은 친환경 제품이다. 금속공예가인 전주영 대표는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실천 한 지 3년 차인데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는 가게가 근처에 없어 너무 불편한 점이 많았다고. “사실 칫솔, 세제, 수세미, 마스크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생필품 종류가 플라스틱 재질도 많고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 는 사용량이 많은 만큼 환경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 치거든요. 하지만 근처에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할 수 없으니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마트나 편의점에서 구매하는 상황을 줄이기 위해 제로웨이스트샵을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죠.” 친환경 제품을 처음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딱 세 가지만 추천한다면 재활용이 안되는 플라스틱 칫솔을 대신하는 대나무 칫솔, 깨 끗하게 잘 닦이고 백 프로 분해되는 천연수세미, 다가오는 여름을 위한 다회용 빨대를 추천한다.



자원 순환을 위한 공간

소프넛과 가루 세제를 소분하는 테이블 아래에는 우유팩, 몽당크레파스, 양파망, 병뚜껑 수거함이 있다. 양파망과 크레파스를 모아오면 쓸킷에서 다회용 주 머니와 리크레용으로 재탄생시킨다. '플라프리'에서 만 만날 수 있는 손뜨개 테디베어는 김재형 공동대표가 직접 손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흰색, 황토색, 밤색의 테디베어는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플라프리’의 마음을 담고 있으며 테디베어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세계인권단체 국제엠네스티에 기부할 예정이다. 


(좌) 인종차별을 반대하는 핸드메이드 테디베어 (우) 환경 관련 서적




세제를 소분해 갈 수 있는 코너


오늘을 조금 바꿉니다 

샵을 오픈하기 전에 사전조사를 했을 때 친환경 삶을 실천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힘든 게 죄책감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그 죄책감 때문에 시작조차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샵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는 친환경 물건의 장단점이 아니라 좀 더 근본적인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싶다고. 그녀 스스로 제로웨이스트 생활을 하다보니 삶의 질도 좋아지고 삶의 방향도 바뀌었을 뿐더러 행복에 대한 기준이 바뀌면서 행복지수가 올라갔다고 한다. 환경 뿐만 아니라 내 삶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사람들과 더 많 이 공유하고 싶어서 이런 저런 계획들도 세우고 있다. “제로웨이스트 샵을 운영하는 게 여러모로 어려운 일 일수도 있고, 공부도 많이 해야하는 길이지만 열심히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당장 오늘부터 환경 을 위해 조금씩, 칫솔 하나 부터 바꿔보면 어떨까요?”

플라프리는 자원회수 센터의 역할도 하고 있다.


‘플라프리’ 자원회수에 동참하시고 도장도 받아가세요! 
● 우유팩 5개 당 도장 한 개 
● 플라스틱 병뚜껑 20개 당 도장 한 개 
● 양파망 5개 당 도장 한 개 
● 크레파스 10개 이상 도장 한 개 

**도장 10개 받으시면 무포장 대나무 칫솔, 양파망으로 만든 쓰루백, 재생 휴지 한 롤 중 한 개를 증정합니다.

플라프리에는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구비하고 있다.


주소 | 서울 동작구 동작대로 157-4 1F (4호선 총신대입구역 14번 출구에서 직진 5분 거리) 
전화 | 02-536-8082 
운영시간 | 화-토 오전 12:00-오후 7:00(수요일은 8시까지), 일/월/공휴일 휴무 
인스타그램 | @plaafree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