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는 9단, 기자는 초보인 동작맘들이 만들어가는 매거진

[마을네트워크] 신대방2동 마을활력소, 보라매둥지







신대방2동 마을활력소, 보라매둥지
 

보라매둥지는 2019년도 연간 누적 방문자수 7,832, 대관 93, 운영프로그램 은 375건이 진행되었던 공간이다. 월평균 650여명의 주민들이 이용했고 하루에 평균 약 1.5개의 프로그램이 늘 열렸던 서울시에서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마을활력소, 보라매둥지의 코로나19 극복기를 공유한다.

 

| 우자영(보라매둥지 공간매니저)

사진 | 보라매둥지 제공

 

주민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지는 교육 프로그램

현재까지 오카리나, 손뜨개, 중국어, 가죽공예, 크로마하프, 수묵화, 아동미술, 라인댄스까지 8개 등을 진행했습니다. 위 프로그램 중 오카리나, 손뜨개, 크로마하프, 수묵화 동아리 활동은 현재까지 온/오프라인으로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있으며 특히 손뜨개, 수묵화 동아 리는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주민 모임을 위한 공모사업에도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여러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동

보라매둥지는 관할 지역의 공공기관과 네트워크를 형성(동작문화재단, 서울시립장애인복지관, 서울시립청소년수련관, 성남고등학교, 대방중학교, 보라매초등학교, 동작구마을자치센터, 신대방2동주민센터 등)하여 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협업 개발하여 실행했습니다.

동작문화재단 청년 예술가들과 지역 주민들이 함께 작업한 예술활동, 성남고등학교 코딩 동아리 친구들이 초등학교 친구들에게 코딩을 가르쳐주는 활동, 그리고 대방중학교 친구들이 어르신들을 위해 1:1로 스마트폰 사용 방법을 가르쳐주는 활동 등은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보라매둥지를 이용하면서 친해진 이웃과 서로 좋아하는 것을 공유하며 즐기는 주민분이 생겨, 이와 관련 재미 있는 이야기들을 인터뷰하여보라매둥지 베스트 커플이라는 제목으로 동작뉴스, 동작신문, 서울마을종합지원센터 매거진에 소개된 적도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 속 끊임없는 시도

모든 상황이 불투명하여 대면 사업을 진행하기가 쉽지 않았 지만 상황에 맞게 서울시 사업을 비대면으로 신속하게 바꿔 주민들을 위한코로나 블루 극복하기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사업을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콩나물 키우기

특히 콩나물 키우기의 참여자분들의 대다수는 반려식물을 키우면서 우울했던 마음이 치유되었다고 하셨고 보라매둥지 블로그 댓글로도 소감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키운 콩나물로 어려운 독거 노인께 반찬 나눔을 했던 주민도 계셔서 어려운 상황이지만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사업이었습니다.

 

코로나 극복 CF 제작

재미있고 유쾌한 TV 광고를 패러디하여코로나바이러스를 슬기롭게 극복해보자라는 메시지를 개사하여 기획, 촬영, 댄스, 랩 등에 재능을 가지고 있는 마을 주민들의 참여로 CF를 제작했습니다. 제작한 CF는 관할 공공기관에 보내어 다른 지역의 주민에게도 적극적으로 알렸는데요. 이 내용이 서울 시청에서 인정받아 서울시 홈페이지와 지역 신문인 동작신문, 동작뉴스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마을에서 즐기는 바캉스

작년 8월에는 무더운 여름날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바캉스를 자유롭게 못 가는 주민들을 위해 인원제한과 시간 간격을 두고 10일간 마을에서 즐기는 바캉스인마캉스를 기획하여 영화감상, 보드게임, 옥상에서의 물놀이 등의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짧은 기간이지만 바캉스를 즐기지 못했 던 지역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지역 나눔 활동

비대면인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역 공공기관들과는 네트워크 가 더 강화되어 어려운 시국에 주민들에게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자 나눔 활동 및 협업 사업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동작 교육보육센터는 이 지역 중·고등학교 교복 300여벌, 보라매 초등학교는 학교 내에서 키운 살구 열매 10박스와 옥상 텃밭에서 키운 유기농야채, 시립지적발달장애인복지관은 방역물품과 미용물품 등을 보라매둥지로 기증해 물품이 필요한 지역 주민들에게 나눔 활동을 진행했어요.

특히 시립지적발달장애인복지관과의 협업으로 장애인과 비 장애인이 한 팀을 이루어 관심 분야의 활동을 함께 즐기는 캘리그라피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이 기회로 마을분들이 장애인들에 대한 편견을 조금이나마 깰 수 있었던 뜻깊은 활동이었어요.


주민자치 지원

19 ~ 20년 동안 신대방 2동 마을계획단 분과 활동의 중심지의 역할로도 큰 활약을 했습니다.  분과 활동 인적 지원 활동 및 공간 지원 활동을 코로나 상황에 맞게 지원할 수 있는 범위에서 적극 지원 했었어요.

 

보라매둥지로 오세요!

현재똑똑 도서관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비대면 활동으로 빌리고자 하는 책이 있어서 둥지문을똑똑두드리면 매니저가 문밖을 나가 책을 대여해주는 활동입니다. ‘똑똑 도서관의 책들은 베스트셀러 위주로 주민에게 기증을 받아 운영 중이고, 주민 분들이 자발적으로 독후감을 보라매둥지로 보내주어 현재 보라매둥지 블로그에는 주민들 의 독후감이 40여편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보라매둥지 문 앞에는 90인치 전자게시판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이 전자게시판을 통해둥지갤러리코너가 진행 중입니다. 주민들의 그림, 사진, 수묵화, 단편 만화, 붓글씨 등을 자기의 재능을 자랑하고 싶은 주민이면 누구나 전자 게시판에 소개해드리고 있어요.

 

2021년도 비대면 활동으로 온라인 요리교실, 온라인 칼림바 음악교실을 계속 진행 중이며 정부 정책과 시대 흐름에 맞춰 그린 사업도 진행하고 있어요. 재활용 용품을 줄이기 위한 캠 페인의 일환으로 11월 초 리필스테이션을 둥지 앞에 설치하여 1회 용품을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지역 주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라매둥지 소식이 궁금하다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마을활력소가 잠정적 휴관임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에게 보라매 둥지를 알리고자 꾸준히 SNS 로 온라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블로그는 월평균 2,100여명의 조회수를 보이고 있어요. 그 중 똑똑 알림의 경우 지역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목적으로 타 공공기관 및 유사 기관에서 주민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코너로 21년도에만 10곳과 네트워크를 맺었습니다.

 

보라매둥지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b_nest

 

보라매둥지

주소 | 서울특별시동작구신대방동여의대방로16

연락처 | 070-4261-0706

운영시간 | 오전 9 ~ 오후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