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단골가게_4] 상도4동 약수도서관
우리동네 참새방앗간 상도4동 약수도서관
글·사진 | 김윤희•재미니맘 (상도동)
11년 전 개관한 약수도서관은 다세대 밀집지역으로 급격한 경사로를 올라야 만날 수 있다. 처음 방문한 한 이용자는 “이런 곳에 도서관이 있다니 비밀의 공간 같아요.” 라며 미소를 짓는다. 김문정 사서가 이곳으로 발령을 받고 첫 고민이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비밀의 공간에 찾아오게 할 수 있을까?’였다고 한다.
약수도서관은 동작구에 위치한 다른 도서관에 비해 이용자층이 다양하지 않고 입지가 열악하기 때문이다. 도서관을 알리고 이용을 활성화하고자 지역 유관기관인 꿈 동산 어린이집, 삼성 소리샘복지관, 동작구 건강 가정 다문화 지원센터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2018년에는 이동 도서관 <책읽는버스> 공모사업에도 선정되어 지역주민을 찾아가는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45인승 대형버스를 개조하여 서가와 영상 및 음향을 설치한 이동도서관이다. 원목4단 8개장, 의자로 된 독서공간, 영상 및 음향시설이 내부에 설치되어 있다. 상아유치원 아이들이 첫번째로 이동도서관을 방문했을 때 아이들은 “와, 버스 크다. 난 버스 타봤는데 엄청 큰 버스다.” 하면서 놀라워했다. 어른들도 “도서관이 여기에 오니까 좋다.”, “꼭대기까지 가는게 너무 힘들어.”라며 푸념과 함께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꿈동산 어린이집과는 <도서관은 내친구>를 테마로 월1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좋은 그림책을 선정하여 동화구연을 하고 책과 연계한 독후활동으로 클 레이, 요리, 보드게임 등 체험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아이들 이름으로 도서카드를 발급하여 친숙한 도서관 나들이에 참여하게 하고 있다.
“얘들아, 보고 싶은 책 하나씩 고를까?”
“난 두권 빌릴래요.”
“난 공룡책이 좋아요.” 하며 책을 고른다.
아이들은 고사리손으로 대출도서의 바코드를 직접 찍는 등 사서체험을 하며 연신 웃음꽃을 피웠다. 2019년 사업으로 여름독서교실을 7월31-8월2일까지 진행하며 연극, 보 드게임, 독서토론, 동시낭독 등 을 통 해 지역민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약수도서관은 타 도서관과 다르다. 아이들의 재잘거림과 웃음소리가 있고 책 속으로 파고 들어 신나는 도서관이다. 많은 아이들이 사서를 귀찮게 해 주었으면 좋겠다. 도서관을 움직일 수 있다면 또르릉 동글게 말아 아래로 굴려보고 싶은 생각이 문득 들었다.
이용시간 평일 : 09:00~18:00, 주말 : 09:00~17: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법정공휴일
전화번호 02-823-1907
주소 동작구 양녕로22길 64
http://lib.dongjak.go.kr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