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교육] 가정에서 시작되는 성교육_2강 성교육 핵심알기
1강에서 '성인지 감수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 가정 내에서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현명한 성교육일까 고민해 봐야 한다. 아이들은 갑자기 예고 없는 질문으로 양육자를 당황하게 한다. “엄마! 아기씨가 다니는 길이 있대? 그게 어디야?”, “엄마는 밤에 방 문을 왜 잠궈?” 이런 질문에 이제는 당황하지 말자! 랜선 특강 가정에서 시작하는 성교육 2강에서 해답을 속 시원하게 들을 수 있으니까. 성교육 핵심 키워드만 지면에 담아 본다.
에디터 | 지누마미•김용화
자녀의 질문 현명하게 대답하기
첫번째, 질문 폭탄은 교육의 기회
자녀의 질문에 현명하게 대답하기. 궁금해하는 것까지만 알려주기. 아이의 성인식을 파악하고 정확한 정보를 알려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
두번째, 질문 의도 파악하기
왜 궁금해졌는지, 어떤 얘기를 들었는지 물어보고 그에 따라 필요한 답변을 주기. 아이의 알고 있는 사전 정보를 점검하는 것도 중요!
세번째, 꾸밈없는 사실을 알려주기
아이의 호기심을 해소해 주는 것이 중요! 추상적이지 않고 명확한 답변을 한다. 꼬추, 소중한 곳 등의 단어는 쓰지 않는다. 음경, 음순 등 정확한 단어로 설명 해주자.
네번째, 설명할 때의 태도
답변의 내용보다 중요한 것은 설명할 때의 태도. 주제에 대해 민망해 하거나 부정적으로 여긴다면 아이 또한 그 태도를 습득하게 된다. 아이들은 비언어적인 것을 바로 느낀다는 것을 명심하자. 편안한 표정과 분위기로 이야기하기. 지금 부모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시간을 갖고 답을 위한 정보를 습득 후 대답하자.
성교육 규칙
‘경계 존중 교육’이 중요하다.
나를 보호하기 위한 언어, 비언어 등을 존중하며 몸과 마음에 존재하는 경계를 인정하고 자녀에게도 성적 자기결정권이 있음을 기억하자.
편안한 분위기
교육은 훈계가 아니다. 대화를 시작하고 소통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자.
자녀이기 전에 독립된 인격
한 사람으로 동등하게 바라보자. 부모는 좀 더 잘 아는 사람으로서 길을 안내해 준다는 생각으로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솔직하되 눈높이에 맞게
자녀의 연령에 맞게 설명해 주고 전문 성교육 도서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
성 평등 관점이 중요!
성 평등 관점, 성 인지력을 기억하자. 성별에 따라 분리하는 건 좋지 않다.
우리를 위한 성교육
우리가 함께 살아갈 공동체와 사회를 생각하고 성교육은 관계 교육임을 명심하자.
이 기사는 기자의 생각과 랜선 특강 2 ‘성교육 핵심 알기’ https://youtu.be/Lntr45LGf2o?t=3320 강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어 라라스쿨 노하연 대표 PPT 자료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_유튜브 채널 '동작FM'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