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는 9단, 기자는 초보인 동작맘들이 만들어가는 매거진

[생태전환 Q&A] 기후 톡톡, Talk! Talk!

 

기후 톡톡, Talk! Talk!



글 | 권지현•만두호빵



아이 요즘 비가 너무 많이 와서 학교 가기 싫어요.ㅜㅜ

엄마 기후변화 때문에 올해는 폭염과 폭우가 더 심할 것이라고 해서 걱정이구나.


아이 기후변화가 뭐예요? 날씨가 변하는 걸 말하는 건가요? O.O?

엄마 No! 날씨는 바람, 더위, 추위 등 시시각각 변하는 기상 현상을 말하고, 기후는 일정한 지역에서 여러 해에 걸쳐 나타난 평균 기상 현상으로 쉽게 변하지 않아. 하지만 지구가 뜨거워지면서 기후변화가 급속도로 일어나고 있어.

아이 들어본 것 같아요. 북극의 빙하가 녹으면서 기후변화가 일어났다고요. 

엄마 ^^ 그 반대인 것 같은데… 온실가스는 지구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온실가스가 너무 많아지면 태양열이 빠져나갈 수 없어서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고 극지방의 빙하가 녹게 되는 거지. 


아이 온실가스~ 온실가스~ 그러는데 온실가스가 뭐예요?

엄마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같은 것을 말하는데 전기를 만드는 발전소, 물건을 만드는 공장, 화석연료를 이용한 교통수단 등에서 발생해. 특히 우리나라는 석탄발전소가 많아서 온실가스 배출이 심각하기에 기후변화 4대 악당국가에 들어가 있단다.

아이 저는 아무것도 안 한 것 같은데 우리나라가 악당국가라고 하니 저도 악당이 된 것 같아요. ㅜㅜ

엄마 사실 아무것도 안 한 건 아니야. 학용품이나 장난감을 쉽게 사고 쉽게 버리니까 공장이계속 가동되고 있지. 또 엘리베이터나 자동차를 쉽게 이용하고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자꾸 충전하는 것도 모두 탄소를 발생시키지. 또 육식을 하는 것만으로도 온실가스를 많이 발생시키기 때문에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해.


아이 기후변화가 일어나면 안 되는 이유가 폭염과 폭우 때문인가요?

엄마 그건 아주 작은 이유고, 기후변화로 온대기후인 우리나라가 아열대기후로 변해가고 있다는 말은 들어 봤니?

아이 네 열대어들이 우리나라 바다에서 발견되었다는 말을 들어봤어요. 

엄마 바다가 뜨거워지면서 해양생태계가 변하거나 파괴되고 있어. 이는 바다만의 문제가 아니야. 기후변화 때문에 생태계가 변하고 자연재해와 새로운 질병이 등장하고 살아갈 땅과 식량이 부족하게 돼. 또 지구가 너무 뜨거워서 생물이 살 수 없는 땅이 될 수도 있단다. 



아이 정말 무서워요.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나요?

엄마 아주아주 많이 있지. 그레타 툰베리는 기후위기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고 금요일마다 의회 앞에 앉아 대책 마련을 위한 시위를 시작했어. 그 작은 행동이 불씨가 되어 전 세계 150여 개국 청소들이 기후 행동을 같이 하고 있지. 



아이 저도 기후행동을 해야 할까요?

엄마 가능하지. 혹은 우리가 나눈 이야기를 바탕으로 지구의 환경에 관심을 기울이고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행동하는 것은 어떨까?

아이 네, 스마트폰으로 검색…. 아니 직접 찾아보고 계획하고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볼게요. 또 친구들과 함께 기후위기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대책을 위한 방법도 토론해 봐야겠어요. 

엄마 좋은 말을 했다. 지속가능한 실천. 이게 바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시작이란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